[코덱스 인버스]
주식에서 위험은 항상 존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주식에 대해서 아예 몰랐던 시절, 주식 관련 책이나 경제 관련 책을 많이 읽었었는데요. 그 때 알게된 것이 바로 코덱스 인버스입니다. 제가 많이 놀랐던 정보였기에 준비해봤는데요. 오늘의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저는 항상 큰 숲을 보고 작은 나무를 보는 편입니다. 무슨 뜻일까요? 하나하나 구제척인 것에 집중하기 전에 먼저 큰 정보들을 보는 것이죠. 그래야 오히려 머릿속에 잘 남고 이해도 잘 됩니다. 그래서 인버스를 설명하기 전에 먼저 큰 숲인 펀드에 대해서 아주아주 간단하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투자는 고위험 고수익인 직접투자입니다. 그럼 간접투자의 대표적 상품은 무엇일까요? 바로 펀드입니다. 펀드는 우리가 직접투자하는 게 아닌 전문가가 투자하기 때문에 간접투자라고 불리는데요. 안전을 추구하는 사람일수록, 그리고 주식에 대해서 아직 공부를 자세히 못한 분들은 펀드를 통해서 안정적인 수익을 챙길 수도 있습니다. 펀드는 투자자금을 증권사에 맡기면 전문가들이 대신 운용해주고 수익을 배분해주는 형식입니다.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한 펀드도 있습니다. 바로 ETF 펀드입니다. ETF펀드는 KOSPI 200 등 특정 주가지수와 연동하도록 설계한 인덱스 펀드로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습니다. 이 ETF 펀드에 주목해주세요!
ETF 펀드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코덱스 200, 코덱스 레버리지, 코덱스 인버스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코덱스 200은 코스피 200지수를 따라가는 인덱스 펀드로 지수 상승만큼의 투자수익을 목표로 하는 펀드입니다. 코스피 200지수가 상승하면 코덱스 200의 주가도 상승하게 됩니다. 코덱스 레버리지는 코스피 200 x 2배를 목표로 하는 펀드인데요. 코스피 200 지수가 올라가면 두배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우리가 알아보려고 하는 코덱스 인버스는 무엇일까요? 어느정도 감이오시나요? 'inverse'는 정반대라는 뜻으로 코덱스 200과 정반대의 뜻으로 코스피 200 지수가 하락할 때 수익이 발생합니다. 코덱스 200이 1% 상승하면 인버스는 1% 하락하는 형식입니다.
이제 총 정리하면 한 문장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코덱스 인버스는 코스피 200지수의 등락과 반대로 수익이 발생하는 ETF 펀드의 한 종류이다"
활용방법은 무엇일까요? 정말 쉽게 생각하면 주식 시황이 좋아질 것 같을 때 코덱스 200을 매수하고 시황이 안 좋아질 것 같을 때 인버스를 매수하면 됩니다. (물론 이게 어려워서 주식이 어려운거겠죠?) 어느정도 확신이 있을 때 충분히 단기로 매수할만한 매력적인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포스팅 마치겠습니다:)